본문 바로가기

일상을 남기자

Metro 회원 가입기

메트로(Metro), 지하철 얘기하는게 아닙니다. 독일에는 메트로라는 슈퍼마켓이 있어요. 다만 이 슈퍼마켓은 코스트코처럼 회원만 입장 가능하고 구매를 할 수 있습니다. 이 슈퍼마켓은 사업자들을 위한 마켓이여서 회원들은 부가세가 포함되지 않은 가격으로 구매가 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부가세는 소비자에게 최종 판매를 하는 판매자가 납부를 하기 때문이죠.

 

메트로는 기본적으로 사업자들을 위한 마켓이므로 회원 가입 조건이 까다롭습니다. 필요한 서류 중 Gewerbenausweis, 즉 자신이 사업자임을 증명하는 서류가 필요합니다. 사업자의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더 많은 조건들이 있으나 결국 필요한 것은 사업자 등록증입니다. '그럼 나는 사업자 등록증을 받을 수 없으니 가입을 못하네'라고 좌절하시는 분들이 많았지요. 아니면 지인찬스로 한 번씩 둘러보거나요.

 

하지만 개인도 가입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저는 메트로에 가입하고 싶어서 조건들을 꼼꼼히 하나씩 살펴 봤었어요. 그리고 발견을 했죠.

바로 'nicht eingetragener Verein'!!!

Verein이 뭐냐 하면 특정 목적을 가지고 모인 단체 입니다. Verein들 찾아보면 e.V. 라는 약자를 많이 보실 수 있는데요. 'eingetragener Verein'의 약자 입니다. 이사회같은 협의체가 잘 갖추어져 있고 해당 단체가 등록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 등록하는 과정이 꽤 까다롭기 때문에 변호사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그럼 nicht eingetragener Verein은 바로 누구나 2인 이상만 모인다면 설립할 수 있고 등록 절차도 필요가 없습니다. 즉, 소규모 동호회 같은 것이지요. 

 

이 방법을 이용해서 저는 메트로를 가고 싶어하는 친구들과 협회를 하나 설립했고, 메트로에 등록까지 무사히 잘 마쳐 회원 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었습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문서를 좋아하는 독일인들 답게 협회의 회칙을 문서로 만들고 설립멤버들의 서명도 있어야 하는 약간의 귀찮음이 있지만 그리 어렵지는 않습니다. 저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회원 가입을 완료했습니다.

 

  1. 협회 설립
    회칙을 만들고 설립 멤버들의 서명이 들어가면 설립 완료 입니다. 회칙을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 고민이신 분들!! 예제를 여기서 다운 받으시고 빨간 부분만 고쳐서 쓰시면 되요
    Satzung des Vereins.docx
    0.02MB
    Satzung des Vereins - Muster.pdf
    0.07MB
  2. 메트로 회원 가입
    회원 가입은 다음 페이지에서 가입 가능합니다.
    https://www.metro.de/kunde/metro-karte-beantragen/verein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Kunden Werden을 클릭하셔서 각 단계별로 필요한 정보 입력하고 필요한 서류 업로드하면 회원 가입 절차는 끝납니다. 세금 번호 및 단체 통장 번호를 혹시라도 물어본다면 따로 넣으실 필요 없습니다. 해당 단체는 별도로 회비를 걷지 않으므로 통장이 필요가 없고 마찬가지 이유로 세금 번호가 필요 없다라고 소명하시면 됩니다. 저의 경우는 그런 질문이 없었습니다. 
  3. 승인 대기
    모든 등록 절차를 마쳤다면 승인이 나기를 대기하시면 됩니다. 보통 1-2주 내에 처리가 되는 것 같아요. 만약 서류에 이상이 있거나 하다면 메일로 어떤 부분이 부족한지 통보해줄 겁니다. 안내해주는데로 하시면 됩니다.
  4. 승인 완료
    서류 검토가 끝나면 바로 온라인으로 카드 발급이 가능하고 메트로 앱에도 다운 받아 바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매장에 가시면 실물 카드 발급도 가능합니다. 또한 다음과 같이 메트로 웹 페이지에서 추가로 회원 등록도 가능합니다.

    또는 임시로 사용 가능한 위임장을 만들어 주는 것도 가능합니다.

    자세한건 메트로 페이지를 참고해 주세요. 


사실 이러한 개인 회원의 경우 부가세가 포함된 가격으로 사야하니 사업자들과 다르게 큰 메리트는 없습니다. 일부 브랜드 품목의 경우 그냥 일반 마트에서 세일할 때 사는게 더 싸기도 하고요. 그래도 메트로에서도 할인 이벤트를 합니다. 사고 싶은 품목이 할인을 한다면 한번 씩 다녀올만 한 것 같아요.

 

 

반응형

'일상을 남기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독일에서 영주권 취득  (0) 2021.06.11
독일 취업 성공기  (8) 2018.04.13